얼마 전 연희동에 씽크홀이 생겨 인명피해 및 재물피해가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가 대처해야 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씽크홀(싱크홀), 포트홀 이란?
씽크홀(sinkhole)은 땅속에 있는 암석이 침식되거나 동굴 등이 무너지면서 지반 위의 힘을 이기지 못하고 따이 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균열대(지층이 어긋나 균열이 생긴 지역)를 채우고 있던 지하구가 빠져나가면서 땅속 빈 공간이 생기면서 지반이 갑자기 내려앉아 구멍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마치 땅이 삼켜버리는 것처럼 커다란 구멍이 생겨서 건물이나 도로가 붕괴되면서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인명피해도 불가피합니다.
포트홀(pothole)은 아스팔트 도로표면 일부가 부서지거나 내려앉아 생긴 국부적인 구멍으로, 도로 시공 시 혼합물 품질이나 배수구조의 불량, 눈을 녹이기 위해 뿌리는 염화칼슘이 주요 원인입니다. 아스팔트 안으로 스며든 물기는 기온에 따라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서 조로에 균열을 생성하고, 그위로 지나다니는 차량에 아스팔트가 부서지고 떨어져 나가면서 결국 커다란 구멍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차량 포트홀을 지나는 순간 타이어 옆면이 부풀거나 찢어지는 현상이 생겨 타이어나 휠의 파손 또는 변형, 공기압 손실 등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씽크홀(싱크홀), 포트홀 생기는 이유
자연적인 원인: 석회암 지대에서 지하수가 땅속 암석을 녹여 공간이 생기거나, 땅속 빈공간이 무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위적인 원인 : 지하수 과다 추출, 건설공사, 상하 수도관 누수등으로 발생한다고합니다. 최근 도시에 나타나는 씽크홀은 인위적인 상하수도관 누수문제로 흙이 쓸려나가며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씽크홀(싱크홀), 포트홀 발견했을때 대처법
우선 위치를 파악하고 신고 하는것이 최선입니다.
서울 120 다산콜센터, 해당주민센터, 안전신문고 앱이 있습니다.